프로토 타입 패턴이란 무엇인가?
프로토타입 패턴은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 중 하나로, 기존 객체를 복사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객체 생성 시 필요한 자원을 절약할 수 있으며, 객체 생성 과정이 간단해집니다. 프로토타입 패턴을 이용하면, 객체 생성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면, 객체 생성 코드의 간결성과 객체 생성 시 필요한 자원의 절약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기존 객체를 수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객체 생성 코드의 유지보수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프로토타입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객체를 복사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경우, 객체의 참조 값이 공유될 수 있으며, 이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복사할 때 deep copy를 수행해야 합니다.
JavaScript로 프로토 타입 패턴 사용하기
Object.crerate 프로토타입 패턴 사용하기
JavaScript에서는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 중 하나로, 객체 리터럴(literal)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객체 리터럴을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하고 쉽지만, 동일한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할 경우, 객체 리터럴을 이용하여 일일이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때, 프로토타입 패턴을 이용하면, 기존 객체를 복사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 타입 패턴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ES5에서 제공하기 시작한 Object.create 메서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interface ObjectConstructor {
...
/**
* Creates an object that has the specified prototype or that has null prototype.
* @param o Object to use as a prototype. May be null.
*/
create(o: object | null): any;
...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person 객체가 있다고 해봅시다. 이때 person 객체의 name은 홍길동 나이는 30 성별은 남성입니다.
let person = {
name: '홍길동',
age: 30,
gender: 'male',
introduce: function() {
console.log(`My name is ${this.name}, and I'm ${this.age} years old. I'm a ${this.gender}.`);
}
};
이 객체를 그대로 복사해서 쓰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Object.create(person)을 사용해 객체를 복사해 사용하면 됩니다.
let person2 = Object.create(person);
person2.name = '심청이';
person2.age = 25;
person2.gender = 'female';
person.introduce(); // My name is 홍길동, and I'm 30 years old. I'm a male.
person2.introduce(); // My name is 심청이, and I'm 25 years old. I'm a female.
프로토 타입의 장단점
프로토타입 패턴은 객체 생성에 필요한 자원을 절약하고, 객체 생성 과정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 객체를 수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객체 생성 코드의 유지보수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프로토타입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는 여러 단점 또한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패턴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토 타입의 장점
- 객체 생성 과정이 간단하고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기존 객체를 수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객체 생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패턴의 단점
- 객체가 복사되어 생성되기 때문에, 객체의 참조 값이 공유될 수 있으며, 이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객체를 복사할 때 deep copy를 수행하지 않으면, 객체의 참조 값이 공유되어 예기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프로토타입 패턴을 이용하여 생성된 객체는 서로 다른 객체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는 객체를 독립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경우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토타입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는, 객체의 참조 값이 공유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deep copy를 수행하여 객체를 복사해야 합니다. 또한, 서로 다른 객체로 인식되도록 객체를 독립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른 객체 생성 방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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